티스토리 뷰
자재소요계획 MRP에 대한 설명입니다
자재소요계획 MRP 들어보신 적 있나요?
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자재소요계획)를 말합니다.
제조업 등의 생산관리 기법의 하나로, 반제품, 부품, 재료의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에"구입제조하기 위한 생산관리방식입니다.
1970년대에 "미국 생산 재고 관리 협회(APICS)"가 제창을 했구요.
또, MRP를 발전시켜, 자재 이외의 인원이나 설비 등, 제조에 필요한 모든 자원을 관리하는 구조를 "MRP2(Manufacturing Resource Planning:제조 자재 계획)"이라고 합니다.
게다가 생산에 머무르지 않고, 기업 전체의 재고, 결제, 자산등의 관리를 실시하는 것이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기업자원 계획)"입니다.
MRP의 목적을 조금 정리하면,고객 서비스의 향상이 목적이구요. 재고 소진 등이 줄어들어 고객의 납기를 맞출 수 있습니다.
또, 재고 및 장치품 재고의 삭감에도 좋습니다. 필요한 자재를 필요한 때에 조달함으로써 공정에서의 대기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재고 및 장치품을 삭감할 수 있습니다.
구입품의 원가절감에도 도움이 됩니다. 효율적으로 자재를 발주할 수 있어 원가를 낮출 수 있겠죠?
자.. 그럼 마지막으로 직접요원 간접요원의 생산성 향상이 있습니다. 고효율로 정확하게 자재를 조달할 수 있어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댓글